티스토리 뷰
유산균은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많은 분들이 찾는 건강관리식품 중 하나 입니다. 다만 유통기한 그다지 길지 않기 때문에 관리가 쉽지 않은데요. 그래서 약간 지난 유통기한이 지난 유산균을 먹어도 될까요?에 대해서 질문을 하는 경우가 발생됩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해당 질문에 대한 답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께요.
유통기한이 지난 유산균 과연 먹어도 될까?
유통기한이 지난 유산균은 섭취를 하게 되면 제품의 효능이 떨어지거나 섭취 후에 부작용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유산균의 활성화된 세포수가 줄어들어 효능이 떨어질 수 있으며, 제품의 품질이 떨어져 위생적인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지요. 따라서 유통기한이 지난 유산균의 섭취는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유통기한이 지난 유산균의 안전한 소비는?
만약 유통기한이 얼마지나지 않았다면 해당 유산균의 색, 냄새, 외관, 맛 등을 꼭 확인하셔야 하는데요. 만약 이상 징후가 조금이라도 있다면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거기에 섭취량도 조금만 드셔서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이상 증세가 발견되면 즉시 의료 기관에 방문을 하셔야 합니다.
유산균 제품의 올바른 보관은?
일반적으로는 실온보관이 가능한 유산균이지만 되도록이면 저온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문제는 고온 또는 습도가 높은 환경에서는 유산균의 활성화된 세포수가 감소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하셔야 한다고 하네요.
정리하자면 유통기한이 지난 유산균의 섭취는 안하는 것이 좋으며, 만약 꼭 섭취를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이것저것 따져보시는 것을 권장하네요. 건강을 위해서 먹는 식품이 오히려 건강을 해지는 경우를 만들지 않도록 주의하여 먹으시길 바래요.